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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차동장치와 휠의 선택

SEETHESUN 해보리 2009. 3. 11. 20:25

오프로드 튜닝에 대하여1..(차동장치와 휠의 선택) 오프튜닝 이야기

2006/07/12 13:05

복사 http://blog.naver.com/krfriend/40026309319

내가 처음 튜닝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것은 4륜차량을 사서 6개월쯤 지나서 였다...

승용차를 타다가 4륜차량으로 바꾸고는 아무데나 갈 수 있다는 착각에 빠져, 약간의

오기도 부려보고, 했던 기억이 난다...

그러다가 차를 빠트리고, 자력 탈출이 안되서 랙카차의 도움도 받았고, 지나가던 차량에

도움을 요청해 나오기도 했다...

 

그러면서 4륜차량이 왜이럴까 하는 회의가 들기도 했고, 그러면서 그 이유를 알기 위해

인터넷을 뒤적거리다가 오프로드라는 분야를 보게 되었다.

 

차가 빠지면 왜 못나올까????

이것을 알아보기위해 뒤적이며 [차동장치] 라는걸 이해하게 되었고...차동을 제한하는 [락커]

라는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처음 튜닝을 하고 싶었던 부분이 바퀴를 바꾸는것도, 차를 올리는것도 아닌

내 차량에 [락커]를 넣는것이었다... 

 

차량이 미끄럽거나 움푹 패인곳에 바퀴가 빠지면 바퀴가 헛돌기 시작한다...

핸들을 이리저리 돌려 어쩌다 나올수도 있지만 헛돌기 시작한 바퀴가 있다면 그 차량이

빠진곳에서 탈출하는것은 대단히 어렵다...

그 이유가 차동장치라는것이 디퍼런셜(대후통)안에 들어있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면 한쪽바퀴가 떠있거나 미끄러운곳(얼음,진흑,구덩이에 빠져 접지력이 없을때)에

있다면 떠있는바퀴쪽으로는 구동력이 전달되어 뱅뱅 돌아가지만 땅에 닿아있는바퀴는

전혀 돌아가지 않는다.. 그래서 빠지면 못나오는것이다.....

 

암튼 락커를 넣고싶어 더 기웃거리면서 오프로드를 알았고...

튜닝을 하고 오프를 가보자고 맘먹었을때 또 걸리는게 [단속]과 차량 검사였다...

하지만 지금에 와서 보면 어짜피 감수하고 가야되지 않나 생각된다.

 

일단 단속을 피하기 위해서는 마이너스 옵셋이 큰 휠을 피하는게 좋다.

마이너스 옵셋이 클 수록 바퀴가 옆으로 튀어나오게 되므로 자기차에 맞추어 적당한 옵셋의

휠을 선택하면 된다. 차량마다 순정휠의 옵셋이 다르므로 순정옵셋을 먼저 확인해야 한다.

 

다음은 국내 4륜차량의 순정휠 옵셋자료이다.

 

 

보통 휠규격을 부를때  8J -20 이런식으로 부르는데,

J는 휠의 폭(림폭)을 인치로 나타낸것이고

-20은 옵셋이 -20mm라는 뜻이다.

옵셋은 차체와 휠이 조립되는면을 기준으로 하며 휠을 세워놓고 휠 정중앙에서 조립되는면이

차체쪽으로 가면 - 옵셋, 반대쪽으로가면 + 옵셋이 된다.

 

 

보통 차체밖으로 튀어나오지 않고 차체와 나란히 위치할 정도의 휠을 선택 할려면

위의 순정옵셋에서 - 40~50 정도 되는 휠을 선택 하면 된다.

즉, 테라칸이나 무쏘는 -20, 소렌토나 렉스턴은 옵셋 0 정도의 휠을 선택하면

차체와 비슷한 돌출이 된다...

 

바퀴가 차체밖으로 돌출되지 않으면 일단은 단속대상이 아니기때문이다.

 

 

그다음 휠의 선택기준은 림폭(J 로 표시)이다..

림폭 선택 기준은 타이어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타이어가 커지면 그만큼 타이어 폭도 커지기 때문이다.

 

보통 타이어 크기에 따라 선택 가능한 휠의 림폭은 다음과 같다.

타이어크기       림폭(J)

30" 타이어 ---  6.5 ~ 8J

31" 타이어 ---  7 ~ 8.5J

32" 타이어 ---  7 ~ 8.5J

33" 타이어 ---  8.5 ~ 10J

 

 

림폭에 따른 일반적인 옵셋

8J     -----    - 15 ~ - 25

8.5J  ------   - 25 ~ - 35

10J  -------   -40 ~ - 55

 

대략 휠을 고르는 기준은 이상과 같으니 자기자신에 맞는 휠을 골라 쓰시길...